서울 강남권 영어유치원은 왜 그렇게 비싼가요?

April 22, 2025

01.우수한 교사진과 높은 원어민 비율

강남권 영어유치원은 교사 수준이 최고 수준입니다. 원어민 교사의 비중이 80% 이상인 곳도 있어 아이들이 영어에 몰입할 수 있어요. 그만큼 원어민 인건비나 교사 수급 비용이 높아 원비에 반영되는 것입니다.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선생님들을 확보하다 보니 자연히 학비가 비싸집니다.

02.차별화된 커리큘럼과 프로그램– 국제학교 수준의 커리큘럼을 도입한 곳이 많아요. 예를 들어 IB(국제 바칼로레아)나 몬테소리 등의 프로그램, 파닉스부터 창의적인 프로젝트 수업까지 다양하게 제공됩니다. 영어로 예체능, 과학 등 폭넓은 수업을 하니 교육 품질이 높지만 그만큼 운영 비용이 상승해 원비가 높게 책정됩니다.

03.프리미엄 시설과 학습 환경– 강남 영어유치원들은 시설 투자도 남다릅니다. 최신식 교실, 실내 체육관, 도서관, 스마트러닝 기기 등 아이들을 위한 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요. 건물 임대료나 시설 유지비 등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이러한 프리미엄 환경 비용이 학부모 부담으로 이어집니다. 아이 안전을 위한 넓은 공간과 쾌적함을 제공하는 대가로 가격이 높다고 볼 수 있어요.

04.높은 수요와 브랜드 가치– 강남 지역 부모들의 조기교육 열기가 워낙 높아 영어유치원에 보내려는 수요가 큽니다.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가격이 비싸도 정원이 채워지죠. 입소문난 유명 영어유치원은 브랜드 프리미엄까지 더해져 값이 올라갑니다. 실제로 서울 강남권 영어유치원의 평균 월 비용은 200~300만 원으로, 수도권 외곽보다 훨씬 높다고 해요. 그만큼 **"비싸도 보내겠다"**는 학부모층이 두텁기 때문입니다.

05.종일반 운영과 부가 서비스– 강남권 영어유치원일수록 등하원 셔틀버스, 급식 제공, 방과후 수업 등 부가 서비스도 풍부합니다. 아이를 종일 책임져주니 맞벌이 부부에게 편하지만, 이러한 추가 서비스에도 비용이 들어갑니다. 방과후에 특별활동이나 연장 보육을 제공하면서 받는 추가 비용까지 합쳐지면 전체적으로 원비가 높아지는 요인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