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육 프로그램 개요
피아제키즈아카데미Piaget Kids Academy는 강동구에 위치한 영유아 대상 영어교육 기관으로 흔히 말하는 영어유치원 형태의 사설 학원입니다 국제학교와 유사한 방식으로 아이들이 영어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쓰도록 운영되며 영어를 한 과목으로 공부하기보다 일과 대부분을 영어로 진행하는 몰입식 환경을 지향합니다 유아교육 전공 교사담임와 원어민 교사가 함께 반을 맡아 놀이중심 활동과 영어회화 학습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유아유치원 연령만 3-6세 어린이들을 주 대상으로 합니다 2020년 개원한 이래 강동구에서 최대 규모의 독립 건물을 사용하는 영어유치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넓은 공간과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지역 내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교육 철학적으로는 스위스 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철저한 아동중심 교육을 표방하고 있어 국가 공통 유아과정인 누리과정의 전인적 목표를 충실히 따르는 한편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자연스럽게 키워주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원장은 영어교육은 나무가 아닌 숲을 보고 단거리보다 장거리 경기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아이들이 단순 시험 성적이 아닌 유창한 영어 활용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커리큘럼 상세
2.1 커리큘럼 구성 상세
언어 영역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은 영어를 중심축으로 하면서도 국어한글교육을 병행하여 이중언어 역량을 길러줍니다 원 내에서 하루 일과 대부분은 영어로 진행되지만 유아의 연령과 발달단계에 따라 필요한 경우 한국어로 진행하는 수업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한글 읽기쓰기 수업시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고 4-5세반의 주제활동은 이해를 돕기 위해 한국어로 진행하며 6-7세가 되면 해당 프로젝트 학습을 영어로 수행하도록 단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어린 연령에는 모국어 기초를 다지면서 점진적으로 영어 사용 비중을 높여 가도록 계획되어 있습니다
학습 영역 언어 외에 수리과학적 탐구 사회 정서 발달 예술신체 활동 등이 통합 주제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월마다 정해진 주제에 따라 교재 없이 진행되는 통합수업TBL을 통해 책상 학습에 치우치지 않고 다양한 놀이와 탐구 활동 속에서 개념을 익히도록 합니다 특히 창의미술 음악 동작 실험 활동 등을 주제와 연계해 펼치며 요리 수업도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어 아이들이 요리를 통해 오감으로 배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처럼 교과 간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은 폭넓은 경험 속에서 창의력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예절교육과 기본 생활습관 지도에도 중점을 두어 올바른 인성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테면 45세 유아들은 영어 학습뿐 아니라 인사법 식사 예절 등 생활 태도를 배우는 시간을 가지고 놀이와 일상 속에서 바른 습관을 익히도록 지도합니다
연령별 프로그램 커리큘럼은 연령대에 따라 차별화되어 만 3-4세한국나이 4-5세 유아반과 만 56세한국나이 6-7세 유치반으로 구분됩니다 45세반은 영어에 대한 거부감 없이 친숙해질 수 있도록 자연스럽고 다양한 활동 경험을 통해 영어 소리에 익숙해지기에 초점을 둡니다 놀이 영어 동화 듣기 간단한 표현 따라하기 등으로 즐겁게 영어에 노출되고 한편으로 한글 기초와 생활습관 형성을 병행합니다 6-7세반은 보다 심화된 프로그램으로 영어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키우는 단계입니다 간단한 읽기쓰기 주제별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조사 및 발표 등을 통해 초등 입학 전 영어 의사소통 능력과 학습 습관을 갖추도록 합니다 이처럼 단계별로 잘 조직된 커리큘럼 덕분에 아이들이 무리 없이 영어와 기초학습을 균형 있게 습득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2 수업 방식
놀이중심학습중심의 조화 수업 방식은 놀이식 교육과 학습식 교육이 조화롭게 섞인 형태로 어느 한 쪽으로 단정짓기 어렵다는 평이 있습니다 즉 자유놀이만 하는 것도 아니고 지나치게 학습 위주도 아닌 균형 잡힌 접근입니다 일과 중에는 동요 부르기 역할놀이 미술 만들기 등 아이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놀이 활동이 풍부하게 펼쳐지지만 그 속에 학습 목표어휘나 개념 등를 자연스럽게 녹여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농장이라는 월간 주제 아래 동물 흉내 놀이를 하면서 영어 동물 이름과 소리를 배우거나 시장 놀이를 통해 수 개념과 간단한 덧셈을 익히는 식입니다 원어민 교사와 한국인 담임교사가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하는데 원어민 교사는 놀이 상황에서도 지속적으로 영어로 말하며 표현을 이끌어주고 담임교사는 필요한 경우 옆에서 내용을 보충 설명해주는 식으로 팀티칭을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배우고 배우면서도 논리와 습관을 익히는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실제 학부모 설명회에 따르면 원장이 스피킹Speaking은 우리가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이라고 밝힐 정도로 말하기 중심의 실습이 강조되며 수업 중 아이들이 최대한 말하고 질문하도록 유도됩니다.
주제기반 통합수업TBL 앞서 언급한 월별 ThemeBased Learning은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수업 특징 중 하나입니다 교과서 대신 월간 주제에 맞는 다양한 자료와 놀이 활동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며 주제 관련 어휘와 개념을 여러 방식으로 반복 노출시켜 이해를 높입니다 이때 저연령반은 한국어 병행으로 개념을 잡아주고 고연령반은 가능하면 영어로 토의하도록 진행함으로써 아이들 수준에 맞는 이해도와 도전과제를 균형 있게 제공합니다 또한 Story Time이야기 나누기 Circle Time모둠활동 등 전통 유치원에서 하는 기본 유아활동들도 모두 영어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날씨 이야기 주말에 있었던 일 발표하기 친구와 인사하기 같은 일상적 활동조차 영어로 진행되어 자연스럽게 영어 생각하기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한편으로 한글수업이나 예절교육 시간에는 한국어를 사용하여 개념혼란을 방지하고 그 외 미술이나 신체 활동 등은 상황에 따라 영어와 한국어를 혼용하여 진행하는 등 유연한 언어 사용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수업은 교사 주도 활동과 아이 주도 활동이 혼합되어 진행되며 놀이형 활동 중에도 학습 목표가 분명히 설정되어 있어 즐거움과 교육적 성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3 영어 노출 시간 및 실제 사용 비중
영어 환경 구성 Piaget Kids Academy는 사실상 종일 영어환경으로 볼 수 있을 만큼 영어 노출도가 높습니다 원 운영 방식 자체가 영어를 공부하는 방식이 아닌 영어로 생활하는 방식이라고 명시될 정도로 아이들이 학원에서 지내는 동안 자연스럽게 영어를 듣고 말하게 하는 데 집중합니다 하루 일과 중 원어민 교사가 상주하며 상시 영어로 상호작용하고 영어로 노래 부르기 영어 동화 듣기 영어로 질문하고 답하기 등의 활동이 끊임없이 이루어집니다 특히 기초 생활습관 지도나 간단한 공지조차 영어로 진행되어 아이들이 생활어휘와 표현들을 반복적으로 접하게 됩니다 다만 영어 노출을 극대화하면서도 필요시 한국어 사용을 병행하여 아이들의 이해를 도와주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영어 사용만을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예컨대 45세반의 경우 이해력이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주제 통합 활동은 한국어로 진행하고 67세반은 해당 활동을 영어로 진행하는 식으로 영어 사용 비중을 조절합니다 또한 국어한글 수업 시간 등 일부 시간은 아예 한국어로 진행하여 모국어 학습을 보완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국어수업은 일과 중 제한된 시간이며 그 외 대부분 활동예체능 간식시간 놀이시간 등은 영어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어민 교사는 하루 중 상당 시간을 각 반과 함께 보내며 영어로 대화를 시도하고 한국인 담임 역시 아이들에게 간단한 지시나 생활영어 표현은 영어로 말하도록 유도합니다 결과적으로 하루 6시간 이상의 노출 시간 중 상당 부분을 영어로 소화하게 되며 영어한국어 사용 비율은 연령대에 따라 대략 73에서 91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영어비중 증가 이러한 몰입식 영어환경 덕분에 졸업 시점에는 아이들이 일상적인 의사소통은 영어로도 막힘없이 할 정도의 실력을 쌓게 됩니다 실제로 원에서는 영어로 생각하고 놀다 보니 어느 순간 영어가 자연스러워진다는 것을 교육 모토로 내세우고 있으며 학부모들도 아이들이 한국어처럼 영어를 받아들이는 모습에 만족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3.교사 역량 및 자격
3.1 교사 역량
전문성과 열정 겸비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교사진은 전문 자격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인 담임교사들은 모두 유아교육 관련 전공을 이수한 뒤 채용되어 아이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지도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영어로 소통하며 수업을 진행해야 하므로 영어 구사력 역시 겸비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교수법 연수 등을 통해 영어놀이 지도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원어민 교사들 역시 유아 대상 영어지도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선발하며 TESOL 등 국제 영어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원어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전문성을 토대로 교사들은 놀이를 단순한 놀이로 끝내지 않고 교육적 학습으로 연결시키는 역량을 발휘합니다 수업 중 아이들의 흥미를 세심히 관찰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동시에 교육 목표가 달성되도록 리드하는 탁월한 수업 운용 능력을 보여줍니다 실제 재원 학부모들은 선생님이 아이를 잘 가르치고 친절하며 소통이 잘 된다고 입을 모읍니다 한 학부모 후기에서는 커리큘럼의 질과 더불어 선생님들의 지도력이 훌륭하고 아이가 선생님을 너무 좋아한다며 교사 역량에 높은 만족도를 표시하였습니다 특히 원장은 모든 교사가 아이 한 명 한 명의 성향과 장단점을 파악하여 맞춤 지도하도록 강조하고 있으며 실제로 교사들도 담임 반 아이들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개별 피드백을 자주 제공합니다 학생 관리가 철저하다는 평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교사들이 아이들을 세심하게 살피고 이끌어주는 역량 면에서 학부모들의 신뢰가 두텁습니다.
낮은 교사 이직률 교사들의 근속과 사명감도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담임교사가 개원 초기부터 함께해왔거나 오랜 경력을 가진 분들이어서 학부모 사이에서도 교사진의 연속성이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영어유치원 업계 특성상 원어민 교사는 보통 1 2년 단위 계약으로 교체가 잦은 곳도 있지만 이 원은 근무환경이 안정적이고 원에서 중시하는 교육철학에 공감하는 인력을 확보하여 비교적 원어민 교사의 잦은 교체 없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 공개된 정보를 보면 전체 교사진이 약 12명 규모이고 이 중 원어민 교사가 3 4명 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학급 수 대비 충분한 인원으로 배치되어 담임원어민의 팀티칭 체제가 원활하며 교사들이 오래 근무하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질 높은 지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2 교사 자격 및 경력
한국인 담임교사 모두 유아교육 관련 학과를 전공하였거나 유치원 정교사 자격증을 보유한 교사들로 구성됩니다 일부 교사는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의 다년간 경력을 가지고 피아제키즈아카데미에 합류하였으며 영어유치원 경력을 따로 쌓은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들을 다루는 전문성과 더불어 영어 소통능력도 검증된 인력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담임 선생님들도 원어민 교사와 자연스러운 협업이 가능합니다 신규 담임이 채용될 경우에도 원 내부에서 영어 교수법 국제 유아교육 동향 등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여 업무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원어민 교사 미국 캐나다 등 영어권 출신으로 TESOLTeaching English to Speakers of Other Languages자격이나 이에 준하는 영어교수 자격을 갖춘 선생님들로 채용됩니다 대부분 유아 대상 영어교육 경험이 있으며 일부는 한국에서 다른 영어유치원에서 근무한 경력도 있습니다 피아제키즈아카데미에서는 채용 시 유아교육 이해도와 놀이교육 경험을 중점적으로 보기 때문에 단순히 영어만 모국어인 교사가 아니라 아이들과 활기차게 놀면서 가르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원어민 선생님들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들 원어민 교사는 내국인 담임과 함께 상시 수업에 참여하며 주요 역할은 영어로 소통하고 영어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경력 면에서 원어민 교사들 중 일부는 한국에 온 지 여러 해 되어 한국 문화와 학부모 정서에 익숙하고 소통이 원만한 이들도 있습니다 이는 학부모 상담 시 의사소통이나 문화적 간극을 줄여주는 긍정적 요소입니다.
운영진 및 원장 원장은 해외 명문대 출신의 글로벌 인재로 교육 업계에 뛰어들기 전 다양한 경력을 쌓았습니다 미국 보스턴대학에서 수학하며 폭넓은 경험을 했고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어린이 TESOL 과정을 수료하여 유아 영어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을 습득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원장은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교사 트레이닝에 적극 관여하며 해외 선진 교육기법과 국내 유아교육의 장점을 접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운영진 역시 유아교육 및 어학원 운영에 경험이 있는 인물들로 구성되어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과 복지 향상 등에 힘쓰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교사진의 자격과 경력 수준은 매우 높은 편이며 꾸준한 자기계발과 팀워크를 통해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4.원어민 교사 및 학생 구성
4.1 원어민 교사 비중 및 안정성
원어민 교사 구성 비중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원어민 교사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학급마다 1명의 원어민 영어교사가 한국인 담임과 짝을 이루는 형태로 배치되어 원어민이 상시 수업을 돕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4개 학급이 있다면 3 4명의 원어민 교사가 근무하며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영어활동을 주도합니다 전체 교사진 약 12명 중 원어민 교사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25 30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일반 유치원 대비 훨씬 높고 영어유치원 업계에서도 적절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원어민 교사의 국적과 배경도 다양하여 미국식 영어발음 영국식 영어동요 등 다양한 영어권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사 안정성과 이직률 원어민 교사의 근속 안정성도 중요한 이슈인데 현재 특별한 이직 문제 없이 비교적 안정적인 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통상 영어유치원의 원어민들은 1년 단위 계약으로 해마다 교체되는 경우가 많은데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근무 환경과 팀 분위기가 좋아 원어민 교사들의 잔류 희망률이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개원 초창기부터 함께 한 원어민 교사가 현재까지 계속 재직 중이고 몇몇 교사는 2년 이상 장기 근속하고 있어 아이들과 교감이 깊습니다 학부모들은 원어민 교사가 자주 바뀌면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힘들어할까 걱정하는데 다행히 현재까지는 큰 교체 없이 원활히 운영되고 있어 신뢰를 보이고 있습니다 계약 형태는 대부분 정규 풀타임 원어민 교사로 오전부터 오후까지 상시 근무하며 담임과 동일하게 아이들을 돌봅니다 또한 학원 측에서 원어민 교사의 비자 관리나 복지에도 신경을 쓰고 있어 만족도가 높으며 이는 곧 낮은 이직률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원어민 교사 팀이 안정적으로 유지됨에 따라 아이들도 친숙한 선생님과 오래도록 교류하며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4.2 학생 구성 및 학급 운영
학생 구성 학생들은 대부분 한국인 어린이들이며 강동구 및 인근 지역 고덕동 상일동 하남 미사 등에 거주하는 가정의 자녀들입니다 현재 특별히 외국인 가정 자녀 비율이 높지는 않으며 원어민 환경은 주로 교사를 통해 제공되는 형태입니다 다만 학부모 중 한쪽이 외국인인 다문화 가정이나 해외 거주 후 귀국한 아이들이 간혹 있어 그런 경우 자연스레 학생 구성의 다양성에 기여하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는 한국아이들 100에 가까운 구성이지만 영어 몰입 환경 덕분에 아이들 사이에서는 서로를 영어 이름이나 간단한 영어로 부르는 등 마치 국제학교와 유사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합니다.
학급 편성 학급은 연령별로 나누어지며 2024학년도 기준으로 4세반 5세반 6세반 7세반 이렇게 4개 학급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반은 해당 출생연도의 아이들로 구성되어 연령에 맞는 커리큘럼을 소화합니다 예를 들어 2019년생은 5세반 2018년생은 6세반 식으로 편성됩니다 학급당 정원은 약 8 10명 소규모로 공식 정보에 따르면 평균 9명 내외 수준입니다 이처럼 소수정예로 반을 꾸려 교사 1인당 아이 수가 적다보니 아이들 한 명 한 명에게 충분한 관심과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 학급에는 담임교사 1명한국인과 원어민교사 1명이 배치되어 사실상 성인 2명이 10명 미만의 아이들을 돌보는 구조입니다 이러한 낮은 교사학생 비율은 아이들 안전과 학습 효율을 높이는 데 큰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담임제 운영 모든 반은 담임제로 운영됩니다 한국인 담임교사가 해당 반 아이들의 생활 전반을 책임지고 원어민 교사는 영어수업 및 놀이지도를 전담하면서 담임을 보조하는 형태입니다 담임교사는 학부모와의 주 소통창구 역할도 하여 아이의 일일생활 특이사항 등을 파악해 학부모에게 전달합니다 하루 일과동안 담임과 원어민 교사가 함께 아이들을 지도하지만 활동 유형에 따라 역할을 나누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오전 자유놀이나 간식 시간에는 담임교사가 주로 돌보고 영어스토리텔링 시간에는 원어민이 주도하는 식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활동에 두 교사가 모두 참여하여 이중 언어 환경을 조성하고 아이들에게 세심한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필요시에 보조교사나 특활 강사예 체육 음악 전문강사가 투입되어 아이들 지도를 도와 학급 운영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래 구성 및 분위기 한 학급 내에는 대부분 또래 연령의 아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녀 비율은 해마다 조금씩 다르나 대체로 균형을 맞추려 노력합니다 또래집단 속에서 협동심과 사회성을 기르는 활동이 많아 형제자매나 사촌이 함께 다니는 경우 서로 다른 반으로 편성하여 각자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도록 배려합니다 학급 분위기는 활기차고 가족적입니다 아이들은 소수의 같은 반 친구들과 밀접히 교류하며 유대감을 쌓고 형식적인 교실 분위기보다는 놀이방처럼 편안한 환경에서 서로 배우고 돕는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급 운영 방식 덕분에 아이들이 등원 초기에도 금세 적응하고 반 친구들과 친해진다는 피드백이 많습니다.
5.시설 및 환경
공간 구성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강동구 고덕동에 위치한 2층짜리 단독 건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원이 상가 건물 일부 층이 아닌 독립 건물을 전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이 넓고 학습 환경이 쾌적한 것이 큰 장점입니다 건물 내부는 연령별 반 교실 공동 놀이공간 특별활동실 식당주방 원장실 및 교무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반 교실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테마로 꾸며져 있는데 실내 분위기가 마치 해리포터의 호그와트 마법학교를 떠올리게 할 정도로 독특하고 동화적인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해외에서 유학한 원장의 감각과 취향이 반영되어 유럽풍 동화 마을같은 아늑하면서도 신비로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교실마다 아이들 키에 맞춘 아기자기한 가구와 충분한 교구들이 비치되어 있고 바닥재와 벽면도 안전하고 위생적인 자재를 사용하였습니다
위생 및 안전 개원 시 새 건물 증후군 제거 시공을 별도로 진행하였을 만큼 원에서는 환경 안전과 위생에 세심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공기청정 및 환기 시스템을 갖추어 실내 공기질을 관리하고 있고 정기적인 방역과 소독으로 청결한 환경을 유지합니다 모든 출입문에는 CCTV와 출입 통제 시스템이 설치되어 아이들의 안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또는 인가된 보호자만 하원 시 출입할 수 있도록 하며 낯선 사람이 함부로 들어올 수 없게 철저히 관리합니다 교실 내 기자재와 교구들도 유아용 안전기준에 부합하는 것들을 사용하고 모서리 보호대 등 안전장치를 구비해 사고를 예방합니다 아이들이 등하원하거나 실외활동 시에는 교사들이 항상 동행하여 안전을 살피며 학원 차량에는 안전벨트 착용과 동승보호자 탑승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급 상황에 대비해 응급약품과 구급키트를 비치하고 교직원들은 응급처치 교육도 이수하여 만약의 경우 신속히 대응할 수 있습니다.
놀이 및 학습 공간 건물 내부에는 넓은 실내 놀이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실내 놀이공간은 미끄럼틀 볼풀 등 대형 활동 교구를 갖춘 실내놀이터 형태로 꾸며져 있어 날씨와 관계없이 아이들이 신나게 뛰놀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체육활동이나 게임 등이 이뤄지며 아이들의 대근육 발달을 도모합니다 또한 도서 코너와 멀티미디어 학습존도 마련되어 있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책을 보거나 교육용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특별활동실은 미술실 겸 요리실로 사용되며 싱크대와 조리도구 미술용 테이블 등이 구비되어 요리활동이나 과학실험 미술수업 등을 진행하기에 적합합니다 식당은 아이들 규모에 맞는 테이블과 의자가 배치되어 있고 위생적인 급식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편 건물 외부에는 작은 야외놀이 공간도 있어 날씨가 좋을 때는 바깥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넓은 운동장은 아니지만 텃밭 상자나 모래놀이 용품 등을 활용해 간단한 바깥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설 만족도 학부모들의 평가에 따르면 학원 시설이 매우 우수합니다 한 온라인 리뷰에서는 시설 만족도가 100로 나타났고 학원 시설이 좋아요라는 평이 공통적으로 확인됩니다 청결하고 정돈된 교실 아이들의 작품과 사진들로 꾸며진 복도 사계절 냉난방이 잘 되는 환경 등으로 아이들도 학원 다니기를 즐거워한다고 합니다 또한 소규모 정원 대비 넉넉한 공간 덕분에 아이들이 답답해하지 않고 충분히 활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깨끗하고 안전하면서도 동심을 자극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학부모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6.비용 및 비용 대비 만족도
수업료 및 부대비용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월간 교육비용은 강동구 지역의 영어유치원 평균 수준이거나 약간 그보다 낮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유치부 정규수업료는 월 130만원이며 이에는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의 기본 교육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이 외에 급간식비 월 10만원 교재 및 교구비 월 9만원 통학차량비 월 5만원 등이 별도로 부과됩니다 모든 비용을 합산하면 월 약 154만원 정도가 되며 학기 초에는 교복비나 입학금 등의 일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시 월 비용기본수업료 10만원교재교구비 9만원통학차량비 5만원월
합계 154만원
인근 지역 영어유치원의 평균 학비가 월 180-220만원선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비용은 다소 합리적인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강남권 유명 영어유치원들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고 강동하남권 평균과 비교하면 중간 정도거나 약간 저렴한 수준으로 평가됩니다.
비용 대비 만족도 학부모들은 지출되는 비용 대비 교육의 품질과 만족도가 높다고 입을 모읍니다 한 온라인 플랫폼에 게재된 재원생 부모의 리뷰에서 커리큘럼 수업 체계 분위기 아이 실력 향상 등 여러 항목에서 모두 최고점을 주며 수업이 체계적이고 아이가 눈에 띄게 성장했다고 평했습니다 특히 영어실력 향상이나 자신감 성장 측면에서 투자한 비용 이상의 성과가 나타난다는 반응이 많습니다 또한 원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특별활동요리 과학실험 등이 별도의 사교육비를 아낄 수 있게 해준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즉 외부 학원을 추가로 보내지 않아도 원 내 프로그램만으로 미술 체육 음악 등을 두루 경험하니 가성비가 높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급식이나 차량비 등의 부대비용도 타 기관 대비 무난한 수준이고 투명하게 공지되어 신뢰도가 높습니다 몇몇 부모들은 초기에는 비용 때문에 고민했지만 아이의 성장과 즐거운 등원 모습을 보며 투자의 가치를 실감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학부모 커뮤니티에서의 만족도 평가는 매우 좋은 편이며 비용이 아깝지 않은 곳 값어치를 하는 교육이라는 긍정적인 후기가 다수를 차지합니다.
장기 재원에 따른 혜택 일부 학부모는 수년간 계속 보낼 경우 경제적 부담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원에서는 명문화된 할인정책은 없지만 형제자매 동시 재원 시 일부 할인을 검토해주거나 재원생의 소개로 입학하는 경우 작은 사은품을 제공하는 등 비공식적인 혜택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졸업 후 초등부 연계수업방과후 프로그램에 등록할 경우 입학금 면제 등의 혜택이 있어 꾸준히 다니는 가정에 보답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7.운영 정책
등하원 시간 평일 오전 8시부터 등원이 가능하며 공식 교육 프로그램은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됩니다 이른 등원을 해야 하는 맞벌이 가정을 위해 8 9시대에는 등원 지도교사가 아이들을 받아 안전하게 자유놀이를 하도록 돌봅니다 하원 시간은 오후 3시 전후로 정규 수업은 3시에 종료되며 이후 방과후 과정 참여나 차량 하원 순서에 따라 순차적으로 귀가합니다 부모가 직접 데려가는 경우 3시,3시30분 사이에 원에서 픽업하면 되고 통학차량 이용 시 3시 이후 바로 승차하여 노선별로 집 앞까지 배웅해 줍니다 원은 오후 6시까지 운영되므로 부득이하게 늦게까지 남아 있어야 하는 아이는 36시 사이 방과후 돌봄반데이케어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돌봄반에서는 간단한 놀이 및 휴식 보충 활동을 하며 해당 시간대 이용 시 시간당 추가비용예 60분당 1만원 정도이 있습니다.
통학 차량 운영 통학 버스가 운영되어 주요 아파트 단지와 인근 지역을 커버합니다 현재 2대의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강동구 고덕상일동 일대 고덕그라시움 고덕아르테온 등 대단지를 비롯해 일부 하남 미사 지역까지 노선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량비는 월 5만원의 별도비용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등하원 모두 이용하거나 한쪽만 이용하는 경우에 따라 조정 가능합니다 차량마다 안전요원동승 교사가 탑승하여 아이들의 승하차를 돕고 안전벨트를 확인합니다 집 앞또는 지정된 승하차 장소에서 아이를 인계할 때까지 책임지므로 학부모들은 안심하고 차량을 맡길 수 있습니다 원에서는 차량 운행시간을 고려해 등원 시 지각하지 않도록 아침 시간표를 짜고 있으며 혹 날씨나 교통 상황에 지연이 생기면 실시간으로 학부모에게 공지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방과후 프로그램 오후 3시 이후에도 다양한 방과후 과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선 정규 유치부생 대상 방과후 특강으로 3 5시 사이에 선택 과목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선택 과목으로는 파닉스 심화 동요합창 키즈 요가 미술교실 한자 및 중국어 기초 등 여러 가지가 개설되어 있으며 학기별로 신청을 받아 소그룹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별도 수강료가 있으며 원하는 아이들만 참여하면 됩니다 이와 별도로 졸업생이나 외부 초등학생 대상의 초등부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초등 1 2학년을 위한 초등영어 반주 4회이 개설되어 있는데 주 4회 총 100 8분 수업에 월 23만원의 수강료로 진행됩니다 이는 피아제키즈아카데미를 졸업한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가서도 영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연계 과정입니다 초등부 수업은 오후 3시 이후 별도의 교실에서 진행되며 원어민 회화 읽기 쓰기 토론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런 방과후 프로그램을 통해 유치부를 졸업한 아이들도 계속해서 원에서 영어를 배우며 관리받을 수 있고 외부 초등생에게도 개방하여 지역 영어교육 허브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급식간식 관리 원에서는 중식점심과 오전오후 간식을 제공합니다 점심 급식은 영양사를 통해 영양 균형을 고려한 식단으로 매일 조리되며 성장기 아이들의 입맛과 건강을 모두 신경 써서 메뉴를 구성합니다 현미밥 생선까스 각종 채소 반찬 등 식단표를 주간 단위로 공유하며 편식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합니다 식비는 월 10만원으로 책정되어 있으며 간식비도 이에 포함됩니다 간식은 오전에 과일이나 요거트 오후에 통곡물 빵이나 두유 등으로 제공되어 에너지를 보충해줍니다 음식 알러지가 있는 아이는 사전에 부모와 상의하여 개별 대체식을 준비하거나 조리 시 해당 알러지 식재료를 제외하는 등 개별 관리를 합니다 식사 시간에는 담임교사들이 아이들과 함께 식탁에 앉아 식습관 지도를 해주며 스스로 먹기 편식 교정 바른 식사 예절 등을 가르칩니다 급식 위생을 위해 조리실 위생점검과 식재료 검수를 철저히 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에게 월간 식단표를 공유하여 투명하게 관리합니다.
휴원 및 결석 대처 법정 공휴일 및 국경일에는 휴원하며 대부분의 영어유치원과 마찬가지로 여름방학8월 중 약 1주과 겨울방학설 연휴 전후 약 1주 정도의 휴원 기간이 있습니다 방학 기간에도 맞벌이 가정을 위해 희망자에 한해 방학 보육반을 운영하거나 방학 프로그램캠프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만약 전염병 유행이나 자연재해 등으로 부득이 임시 휴원해야 하는 경우 원에서 가정통신문과 모바일 앱 공지를 통해 신속히 안내하고 대응책을 마련합니다 코로나19 시기에는 온라인 영상 수업이나 가정학습 자료 제공 형태로 수업을 대체한 바 있으며 이러한 비상 상황 시 수업일수 조정이나 보충수업 등으로 학습 공백을 최소화합니다 아이가 질병으로 결석하는 경우에는 학부모가 미리 알리면 해당 기간의 활동지나 숙제를 챙겨주어 집에서 따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장기간 결석 시에는 담임이 수시로 연락하여 아이의 상태를 체크하고 복귀 후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심리적 케어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설학원이므로 결석에 대한 수업료 환불은 어렵지만 장기 입원 등 특별한 경우 원규에 따라 일부 환불이나 휴학 제도 등을 검토해주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유연하고 사례별로 대처하려 노력하는 편이며 학부모와 충분히 소통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8.학부모와의 소통 방식
소통 채널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학부모 소통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주 소통 창구로는 모바일 앱 키즈노트KidsNote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키즈노트를 통해 공지사항 가정통신문 행사 안내 등을 실시간으로 전달하며 학급 앨범과 일정표도 공유됩니다 매일 수업 후에는 해당 앱에 오늘의 활동 사진과 간단한 코멘트가 올라와 부모들이 자녀의 하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담임교사는 키즈노트의 개인 연락망을 통해 개별 아이의 특이사항이나 필요사항을 수시로 전달하고 부모들도 궁금한 점이나 부탁할 사항을 언제든 남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화 상담이나 대면 면담도 활발히 이뤄집니다 담임교사는 매일 하원 시 간단히 그날 있었던 일을 구두로 전해주며 필요시 전화를 걸어 아이의 컨디션이나 문제 상황을 알립니다 원장 또한 원장실 오픈데이를 정기적으로 운영해 학부모들이 자유롭게 건의사항이나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피드백 주기 공식적으로 매 학기 말 학부모 상담기간을 운영하여 자녀의 발달상황을 자세히 피드백합니다 담임교사가 아이의 영어능력 향상도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상태 등에 대해 면담으로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양육 팁도 제공합니다 또한 월간 평가서를 작성하여 아이의 활동 참여도나 성장 모습을 기록해 전달합니다 학부모들은 이러한 정기 피드백을 통해 아이의 강점과 보완점 집에서 해줄 것들을 알 수 있어 매우 만족해합니다 한편 수시로 필요한 경우 짧은 피드백도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정 행동문제가 있었다면 그날 바로 부모에게 알려 함께 대처하고 아이가 특별히 잘한 일이 있으면 즉시 칭찬 메시지를 보내 부모와 기쁨을 공유합니다 이처럼 빈번하고 세심한 피드백은 학부모들로부터 우리 아이에 대해 모르는 것이 없을 정도라는 평가를 받을 만큼 촘촘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학부모와 교직원 간에 소통 분위기가 매우 원활합니다 부모들은 담임교사에게 편하게 연락하여 궁금한 것을 물어볼 수 있고 교사들도 친절하고 빠르게 응대해줍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집에서 어떤 행동을 보일 때 담임에게 조언을 구하면 원에서의 모습과 비교해 조언해주는 등 협력적인 양육 파트너십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장은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월례 소식지를 보내 원 운영 상황과 행사를 공유하고 학부모 건의함을 통해 받은 의견들을 검토해 개선사항을 발표합니다 이러한 투명하고 쌍방향적인 소통 덕분에 학부모들의 신뢰가 높습니다.
오픈클래스 및 행사 학부모 참여 행사도 정기적으로 열립니다 매년 1 2회 오픈클래스공개수업를 진행하여 부모들이 직접 교실에 들어와 아이들이 수업받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그동안 배운 노래나 놀이를 부모 앞에서 보여주고 함께 간단한 만들기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부모들은 원에서 아이가 어떻게 배우고 성장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고 교사와 교육철학을 공유하는 자리도 갖습니다 이외에도 발표회 미니 콘서트 등의 행사에도 학부모를 초청합니다 예를 들어 5세반의 미니 콘서트를 개최해 동요와 율동을 부모님께 선보이는 등 아이들의 성취를 함께 축하합니다 할로윈이나 크리스마스 행사 때도 학부모 참관이나 참여를 일부 허용하여 가정과 원이 함께 즐기는 이벤트로 만듭니다 또한 체험수업 제공 여부를 궁금해하는 예비 학부모들을 위해 원에서는 입학 전 체험 프로그램halfday class 체험 등을 가끔 운영하기도 합니다 입학 희망자 설명회 때 아이와 함께 와서 교실을 체험해보거나 원 등록 전에 하루 체험수업을 해보고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학부모에게 정보 제공과 선택권을 넓혀줍니다
학부모 커뮤니티 원내 자체 학부모 모임이나 온라인 커뮤니티맘카페 등에서도 원과 학부모가 소통합니다 각 학급별로 학부모 대표반 모임장을 선정하여 원과의 가교 역할을 하도록 하고 필요 시 반별 모임을 통해 의견을 수렴합니다 비공식적으로는 학부모들끼리 카카오톡 단체방을 만들어 정보를 나누기도 하는데 원에서도 이를 알고 중요 공지는 공식 채널로 해주어 혼선을 줄이고 투명성을 유지합니다 전반적으로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부모와의 긴밀한 협력을 교육의 중요한 축으로 삼고 있으며 학부모들은 이러한 소통 방식에 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9.문제 상황 대응 방식
아동 간 갈등 대처 유아들 사이에서는 놀이 중 종종 다툼이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 경우 교사들이 즉각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먼저 아이들의 감정을 진정시키고 무엇 때문에 다투었는지 양측의 말을 경청합니다 그 다음 잘못된 행동예 밀거나 물건 뺏기에 대해 차분히 설명하고 사과와 화해를 지도합니다 이때 가해피해 개념보다는 서로의 기분과 입장을 이해시키는 데 중점을 두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잘못을 깨닫고 미안해 괜찮아를 주고받도록 합니다 심한 물리적 다툼의 경우 담임교사가 상황을 상세히 파악해 관련 학부모들에게 바로 알리고 협력 대응합니다 예컨대 물려서 자국이 남았다면 가해 아동 부모에게도 그 사실을 알리고 재발 방지 교육을 부탁하며 피해 아동 부모에게는 경위 설명과 함께 사과를 전합니다 이후 며칠 간 담임이 두 아이의 관계를 면밀히 관찰하고 추가 갈등 없이 잘 지내는지 관리합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공정한 문제 해결방식으로 아이들 사이의 갈등이 오래 가지 않도록 하고 학부모들도 신뢰를 보냅니다.
생활 태도 문제 학급 내에서 한 아이가 계속 산만하게 행동하거나 규칙을 안 지킬 경우 교사는 즉시 지적하기보다 개별 지도를 통해 개선을 도모합니다 예를 들어 친구의 말을 자꾸 가로채는 아이라면 그 자리에서는 부드럽게 제지하고 나중에 따로 불러 타인의 말을 듣는 법을 이야기해줍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될 시 원장과 상담교사가 함께 개입하여 행동 교정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아이 개별 특성에 맞춘 훈육을 하며 부정적 낙인 없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부모에게도 이러한 상황을 공유하여 가정에서도 일관된 지도가 이뤄지게 유도합니다.
건강 이상 발생 시 대처 원 생활 중 아이가 갑자기 아프거나 다치는 경우 신속하고 세심한 조치를 취합니다 아이가 미열이 있거나 몸이 안 좋아 보이면 우선 휴게실에 눕혀 안정시키고 즉시 학부모에게 연락하여 상황을 알립니다 필요시 해열 조치사전 동의 받은 상비약 투여를 하거나 인근 소아과 방문 여부를 상의합니다 증상이 경미하면 부모 도착까지 담임교사가 옆에서 살피고 간호하며 심각한 증상예 고열 구토 등일 경우 119나 가까운 병원으로 선조치 후 학부모 연락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이가 놀다가 가벼운 상처를 입으면 즉시 응급처치를 하고 부모에게 알리며 골절이 의심되거나 큰 충격을 받은 경우 곧바로 병원으로 이송합니다 학부모에게는 전화로 상황을 설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모든 안전사고 발생 시 사고보고서를 작성해 원장 검토 후 학부모와 공유하며 재발 방지 대책까지 안내합니다 이러한 투명한 절차 덕분에 학부모들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학부모 통보 프로세스 크고 작은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반드시 해당 학부모에게 즉시 통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아이들 간 다툼 건강 문제 안전사고뿐 아니라 사소한 이상 행동이나 정서 변화까지도 담임이 수시로 알려 소통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OO가 낮잠 시간에 갑자기 울음을 터뜨렸어요 집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요처럼 아이의 심리 상태까지 확인하여 공유합니다 이처럼 학생 관리가 철저하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아이에게 무슨 일이 생겨도 바로 알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에서 책임을 회피하기보다는 솔직히 알리고 해결책을 함께 찾는 태도를 보이므로 학부모와 원이 신뢰를 유지하게 됩니다.
추가 지원 만약 지속적인 행동 문제나 정서적 어려움이 있는 아동의 경우 원에서는 외부 전문기관발달센터 등과 연계하는 것도 도와줍니다 학부모 동의를 얻어 특수교사나 치료사의 관찰을 받게 하거나 원내에서 개별지도를 강화하는 등 개별 사례에 맞춤 대응합니다 요약하면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아이들의 사소한 변화를 놓치지 않고 즉각 대응하며 문제 발생 시 신속정확투명한 대처와 학부모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아이들의 안전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지키고 있습니다
10.교육 철학 및 운영 방향
피아제 철학 계승 원 명칭에서 드러나듯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스위스 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유아 인지발달 이론을 교육철학의 근간으로 삼고 있습니다 아이는 스스로 탐색하며 지식을 구성한다는 피아제의 신념을 이어받아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경험하고 깨달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즉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기보다는 아이들이 놀이와 실험을 통해 스스로 배우도록 유도합니다 이러한 철학은 국가 유치원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지향점과도 일치하여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철저히 아동 중심의 전통적 유아교육과정을 지향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루 일과 속에서 자유선택활동 역할놀이 이야기 나누기 등이 중요하게 편성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입니다.
언어교육 접근법 영어교육 면에서는 미국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Noam Chomsky의 이론을 참고하여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촘스키의 생득설처럼 아이들은 적절한 환경만 주어지면 언어를 자연히 터득한다는 믿음으로 흥미롭고 풍부한 영어 환경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억지로 단어를 암기시키거나 시험을 보는 등의 인지적 부담을 주는 방법은 지양합니다 대신 자연스러운 언어교육을 모토로 창의성 자기주도 학습 탐구력을 동시에 키우는 영어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호기심을 자극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질문하고 영어로 표현하도록 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배우는 것을 중시합니다 원장은 영어교육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라 마라톤이라고 누누이 강조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이의 언어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철학으로 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장 영어 시험 점수를 잘 받게 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졸업 후에도 스스로 영어를 즐기고 계속 학습해나갈 수 있는 아이를 길러내는 데 방향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동 중심전인 교육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교육철학 핵심 키워드는 아동 중심입니다 모든 프로그램과 운영 방침이 아이의 입장에서 무엇이 최선인가를 고민한 결과로 이루어집니다 하루 일과 교실 환경 교구 선정까지 아이의 발달단계와 흥미를 최우선으로 반영합니다 또한 균형 있는 성장을 모토로 한 영역의 능력만 치우치지 않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합니다 이는 인지정서사회신체의 고른 발달을 추구하는 누리과정 이념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라는 특화 분야를 가르치지만 동시에 바른 인성 교육과 사회성 함양을 매우 중요하게 다룹니다 친구와의 협동 양보 규칙 지키기 예의범절 등을 일상 속에서 계속 지도하여 바른 인격 형성을 돕습니다 또한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강조하여 아이들이 새로운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유연하게 사고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운영자의 철학과 비전 박성훈 원장은 젊고 혁신적인 감각을 지닌 운영자로서 교육을 통한 사회 기여를 강조합니다 본인이 해외 유학과 다양한 비즈니스 경력을 거친 후 교육 분야에 뛰어든 만큼 글로벌 마인드와 경영 감각을 함께 갖추고 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유아교육은 미래를 위한 가장 값진 투자라고 여기며 아이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곧 사회에 이바지하는 길이라 믿고 있습니다 또한 럭비선수 경력 등 이색 이력을 통해 길러진 팀워크 정신과 리더십을 원 운영에 접목하여 교사진 간의 단합과 열정을 불어넣습니다 원장은 다양한 대외활동 속에서도 늘 원 아동들의 성장에 관심을 기울이며 피아제키즈아카데미를 지역 사회의 자랑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그의 해외 경험 덕분에 원에는 다문화 이해 교육이나 영어권 문화체험 행사 등이 활발하고 인맥을 통해 외부 외국인 강사 초청 특별수업 같은 프로그램도 이루어집니다 이런 노력으로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단순 영어학원을 넘어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 배움터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교육 목적 요약 한 마디로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교육철학은 아이들의 행복한 성장으로 요약됩니다 영어라는 도구를 통해 아이들이 즐겁게 배우고 스스로 성장의 주체가 되며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궁극적인 운영 방향성입니다 이를 위해 원장과 교사들은 사랑과 헌신 전문성을 가지고 아이들과 매일 호흡하며 학부모들과도 파트너십을 구축해 함께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11. 졸업 이후 진로 및 연계 현황
초등학교 진학 피아제키즈아카데미를 수료한 아이들은 대부분 만 7세한국나이 8세에 국내 초등학교 1학년으로 진학합니다 공립초등학교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으며 원에서 익힌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초등 영어방과후수업이나 영어영재학급 등에 선발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특히 영어 회화 및 듣기 실력이 뛰어나 학교 영어수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자신감 있게 발표하고 참여하는 태도를 보여 담임선생님들의 칭찬을 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한편 일부 학부모들은 사립초등학교나 국제학교 진학을 목표로 영유과정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피아제키즈아카데미에서 영어몰입환경을 경험한 것이 큰 도움이 되어 사립초 입학시험이나 면접에서 유창한 영어 구사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보여 합격에 유리했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다만 원 자체에서 특정 초등학교와 공식 연계 프로그램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즉 졸업생을 위한 별도의 연계 초등학교는 없으며 진학은 각 가정의 선택에 따릅니다 원에서는 어느 학교로 가든 아이들이 잘 적응하도록 학습습관과 기초학력을 탄탄히 잡아주는 데 집중합니다.
국제학교 및 해외진학 간혹 부모의 해외 이주나 국제학교 진학으로 유학을 가는 졸업생도 있습니다 이 경우 피아제키즈아카데미에서의 경험 덕분에 해외 학교에서도 영어로 수업을 잘 따라가고 친구 사귀기에 어려움이 없다고 전해집니다 실제로 졸업생 중 몇 명은 부모 직장으로 미국 캐나다 등으로 가서 현지 초등학교에 편입했는데 영어가 유창해 수월하게 적응했다는 소식을 전해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례는 원에도 좋은 자극이 되어 매년 졸업식 때 원장이 아이들에게 세계 어디서나 당당하게 성장하라는 메시지를 전하곤 합니다 국내 국제학교의 경우 입학경쟁이 치열하지만 피아제 출신 아이들이 면접에서 또래 대비 뛰어난 영어표현력과 사회성을 보여 합격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국제학교 입시는 가정의 준비사항이 많기 때문에 원 차원에서 특별히 코디네이트하지는 않지만 필요할 때 추천서 작성이나 포트폴리오 준비 조언 등을 해주고 있습니다.
초등 연계 프로그램 졸업생 다수가 인근 초등학교들에 진학하는 만큼 원에서는 졸업생 관리에도 관심을 갖습니다 방과후에 진행하는 초등 영어 프로그램에 졸업생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하여 초등 12학년 때도 주 4회 원에 와서 영어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졸업 후에도 영어 노출을 지속하면서 유지 및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졸업생들이 원 방문 행사예 할로윈 파티 때 도우미로 참여 등에 초청되어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거나 게임 진행을 돕는 등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런 활동은 졸업생에게도 자신감을 주고 재학생 동생들에게는 롤모델 효과를 줍니다.
졸업생들의 향후 성과 아직 개원한 지 얼마 되지 않아첫 졸업생들이 초등 저학년 단계라 중장기적인 성과 데이터는 제한적이지만 영어 말하기 대회 수상 등의 눈에 띄는 결과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7세반 졸업을 앞둔 원생들이 WEC 영어말하기대회에 참가하여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한 일이 있었는데 이는 원에서 갈고닦은 영어실력을 외부에서 인정받은 사례로 꼽힙니다 이러한 성취는 졸업 후에도 아이들이 각종 영어 경시대회나 캠프에서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학부모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졸업생들이 초등학교에서 영어에 자신감을 가지고 방과후 영어수업 선생님과도 스스럼없이 대화하며 뛰어난 참여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독서 습관도 잘 형성되어 있어 초등 저학년임에도 영어원서나 다양한 도서를 즐겨 읽는 등 학습 태도 면에서 우수함이 돋보인다고 합니다.
향후 진로 지도 원에서는 공식적인 진로지도 프로그램은 없으나 졸업생 학부모 모임 등을 통해 정보교류를 돕고 있습니다 예컨대 어떤 초등학교에 많이 진학했고 그 학교들의 영어교육 환경이 어떤지 등을 공유하게 합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초등학교 입학 설명회 참석을 독려하거나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학부모들이 사립초 대비나 국제학교 준비 등을 할 때 참고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원의 입장은 어느 학교를 가든 아이가 행복하고 자신감 있게 배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철학이므로 특정 학교 진학을 목표로 한 스파르타식 교육보다는 보편적 역량창의력 사회성 학습흥미을 길러주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 덕분에 졸업생들이 각자의 선택한 진로에서 잘 적응하고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어 원과 학부모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12.입학 절차 및 경쟁률
입학 시기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일반 유치원과 마찬가지로 매년 3월을 새 학년 시작으로 운영됩니다 따라서 주요 입학 시기는 3월이며 신입생 모집은 보통 그 전년도 가을부터 시작됩니다 만 3세반한국나이 4세 신입생을 주로 모집하고 그 위 연령대는 결원이 있을 경우 충원합니다 예를 들어 5세 이상의 경우 정원이 차 있으면 바로 입학은 어렵고 대기자 명단에 올렸다가 빈자리가 생길 때 순서대로 연락하는 방식입니다.
선발 방식 영어유치원이지만 별도의 입학시험이나 아이 면접은 없고 학부모 상담 및 설명회 참석이 필수 절차입니다 먼저 원에서 주관하는 입학설명회나 개별 방문 상담을 통해 교육철학과 커리큘럼을 충분히 안내받습니다 그 후 입학을 희망하면 원서지원서를 제출하고 원장 또는 원감과의 부모 면담이 이뤄집니다 이 자리에서는 가정의 교육관 아이의 성향 영어노출 환경 등을 질문하며 상호 이해를 높입니다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으면 선착순 또는 추첨으로 등록 기회를 부여합니다 인기 있는 영어유치원의 경우 지원자가 정원보다 많아 추첨을 하기도 하지만 피아제키즈아카데미의 경우 현재는 선착순 등록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설명회 당일 신청 순서대로 우선권을 주거나 설명회 이전에 대기자 명단에 올려둔 순서에 따라 연락을 주기도 합니다.
경쟁률 강동구 일대에서 영어유치원에 보내려는 수요가 높아 경쟁률이 상당합니다 특히 만 3-4세 신입반의 경우 지원자가 정원을 넘어서 종종 대기자가 발생합니다 실제로 2024학년도 모집에서 4세 신입반이 조기 마감되어 두 번째 반을 증설했을 정도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해당 공지에서 4세 두번째 반 마감 임박이라는 문구를 원이 직접 홍보할 정도였으며 이는 처음 계획했던 한 개 반 외에 추가 반을 편성해야 할 만큼 지원자가 몰렸음을 시사합니다 대기자 수는 공개되진 않지만 설명회를 다녀온 부모들 사이에서는 지원 접수 1분 만에 마감됐다는 이야기나 대기번호를 받았다는 언급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한편 5세 이상 반은 기존 재원생들이 승급하는 구조라 외부에서 중도 입학하기는 쉽지 않으므로 경쟁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는 해외 이주 등의 사유로 공석이 생기기도 하여 그런 경우에는 미리 등록 의사를 밝히고 대기 중인 순번에 따라 충원됩니다 전반적으로 신규 모집단계의 경쟁률은 21 31 내외로 추정되며 인기 영어유치원 치고는 아주 극심한 편은 아니지만 상당한 관심 속에 조기 마감되는 수준입니다.
대기 절차 원에서는 정원 초과 시 공정한 대기 절차를 운영합니다 접수 순서대로 대기번호를 부여하고 결원 발생 시 순서대로 연락하여 입학 의사를 묻습니다 연락 시점에 입학이 어려우면 다음 순번으로 넘어가고 기회를 포기한 경우 추후 순번도 소멸됩니다 대기 리스트는 연도별로 새로 작성되며 다음 해로 이월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해에 못 들어가면 다음 해 다시 지원해야 합니다 이런 시스템은 투명하게 공지되어 학부모들도 납득하고 있습니다.
상담 및 투어 입학 희망자는 설명회 외에도 개인 상담이나 시설 투어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행정실에 예약하면 평일 오후에 방문하여 원 시설을 둘러보고 11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를 동반해와 짧게나마 교실 체험을 해보기도 하는데 이런 사전 체험을 통해 부모와 아이 모두 원 분위기를 느껴보고 결정할 수 있습니다 원에서는 상담 시 입학 경쟁 상황도 솔직히 안내해주며 등록을 원하면 언제까지 신청해야 유리한지도 알려줍니다.
준비 서류 및 절차 입학 결정 후에는 등록원서 예방접종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간단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또한 원비 납부를 위한 계약 및 약관에 동의하고 초기 등록금보증금 성격의 입학금 등을 납부하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후 입학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하여 학사일정과 준비물 안내를 받고 적응 프로그램일정이 안내됩니다 3월 본격 등원에 앞서 2월 말에 신입생 적응 주간을 운영해 부모와 함께 등원하여 한두 시간 체험하는 시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경쟁률은 높지만 이처럼 신입 가족들을 위한 안내와 적응 지원이 잘 되어 있어 입학 초기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13.평판 및 만족도
온라인 후기와 평가 피아제키즈아카데미에 대한 온라인 평판은 전반적으로 매우 긍정적입니다 학부모 커뮤니티와 리뷰 사이트 등을 살펴보면 대부분 별 5점 만점 평가와 함께 만족한다는 글들이 올라와 있습니다 특히 커리큘럼의 알차고 체계적임 아이들의 영어실력 향상 쾌적한 시설 교사들의 헌신적인 지도 등이 자주 언급됩니다 한 재원생 부모는 커리큘럼이 좋고 수업이 체계적이며 아이가 즐겁게 다닌다며 모든 평가 항목에 최고점을 주었고 아이 실력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선생님들 덕분에 아이가 영어를 좋아하게 됐다는 후기도 있습니다 또한 학원 시설이 뛰어나다는 점 원장과 교사진의 열의가 느껴진다는 점도 칭찬받는 부분입니다 반대로 뚜렷한 단점 지적이나 불만 사항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일부 부모가 원비가 적지 않다거나 거리상 통학차량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정도의 언급은 있었으나 대체로 교육 내용과 만족도를 고려하면 감수할 만하다는 분위기입니다
학부모 추천도 강동구 맘카페나 맘스홀릭 등의 육아 커뮤니티에서도 피아제키즈아카데미를 추천하는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재원 부모들이 경험을 공유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곳 아이 변화가 달라진다 선배맘으로서 강추 등의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영어유치원 정보를 묻는 글에 늘 상위 옵션으로 거론될 만큼 지역 내 인지도와 평판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이미 보낸 부모들의 입소문이 좋아 동생이나 지인의 아이를 연이어 등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학부모 사이의 신뢰와 만족도를 방증합니다
특색 및 장점으로 거론되는 점 평판 속에서 특히 호평받는 부분은 교사들의 친절하고 세심한 보살핌 즐겁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환경 체계적인 커리큘럼 이 세 가지입니다 아이가 학교 다니는 내내 웃는 얼굴이었다거나 집에서 영어노래를 부르고 가르쳐달라고 하는 등 아이의 긍정적 변화를 사례로 드는 부모들이 많습니다 또한 원의 인테리어와 분위기가 독특하고 동화같아 아이들이 등원 자체를 좋아한다는 언급도 있습니다 원장이 해외파라 세련된 감각으로 원을 운영한다며 신뢰감을 표하는 의견도 보입니다
과거 이슈 여부 현재까지 특별한 부정적 이슈나 사고는 전해진 바 없습니다 종종 뉴스에 오르는 영어유치원 관련 불법 운영미인가 시설 등이나 아동학대 사건 등과는 거리가 먼 건전하고 투명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서울교육청에 정식 등록된 학원으로서 교습비 공개 등 행정 절차도 준수하고 있습니다 안전사고나 위생 문제 등의 논란도 없었고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방역수칙을 잘 지켜 확진자 집단발생 없이 운영되었다고 합니다
전반적 만족도 전반적인 학부모 만족도는 매우 높아 만족도 평점 5점 만점에 가깝습니다 한 만족도 조사에서 커리큘럼이 좋아요 수업 분위기가 좋아요 아이 실력이 향상되었어요 선생님과 소통이 잘 돼요 시설이 좋아요 등의 항목에 100 긍정 응답이 나온 바 있습니다 이는 학부모들이 거의 모든 면에서 만족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아이가 학원을 좋아한다는 만족 요소가 중요하게 언급되는데 억지로 보내는 게 아니라 아이 스스로 가고 싶어하니 부모로서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럽다는 것입니다 졸업한 학부모들도 동생을 다시 보내거나 주변에 추천할 정도로 재등록 의향 및 추천 의향이 높습니다
지역사회 평가 강동구 내 유사한 영어유치원들과 비교했을 때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시설과 프로그램 면에서 호평을 받고 원장님의 젊은 리더십과 교사진의 열의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아직 역사가 길진 않지만 빠르게 신뢰를 얻은 곳 강동 최대 규모에 걸맞게 내실도 탄탄 등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룹니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강남 못지않은 영어유치원이 강동에 생겼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지역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곳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피아제키즈아카데미는 학부모 만족도와 신뢰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특별한 문제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되어 평판이 우수합니다 아이들의 즐거운 변화와 학부모들의 높은 추천 의향이 그것을 증명하며 이러한 좋은 평판이 다시 신규 지원자의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재의 철학과 수준을 유지한다면 믿고 보내는 영어유치원으로서의 명성을 더욱 굳힐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피아제키즈아카데미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영어를 익히며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